재테크 초보자에게 전하는 자산관리 기본 마인드



재테크 초보자에게 전하는 자산관리 기본 마인드

90년대 말 금융위기 이후 한껏 치솟았던 금리는 십 수년이 지난 현재 마이너스 금리 조짐을 보일 정도로 곤두박질 쳤습니다. 이 때문에 자산관리를 꼼꼼히 하는 재테크족들의 고민도 늘었는데요. 시중은행 예금은 이자는 고사하고 오르는 물가 탓에 원금손실의 우려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양한 직업군의 자산관리를 하고 있는 제 입장에서 참 곤란합니다. 개개인 성향과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해법을 제시해야 하기에 변화의 큰 줄기를 파악하고 어느 때보다 세심한 분석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리해봅니다. 어수선한 이 시국에 조금이나마 더 나은 자산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자산관리에 대한 올바른 마음가짐>을 정리해 봤습니다. 이번 내용은 재테크 초보자들에게 더 유익한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산관리는 죽을 때까지 이어진다

자산관리 초심자분들이 자주 하는 실수인데요. 하지 않던 자산관리를 하려다 보니 TV나 영화에서나 보던 드라마틱한 성공만 꿈꾸며 처음부터 리스크 높은 투자상품에 덜컥 투자를 감행하는 것이죠. 자산관리는 관심을 가지고 조금씩 정진해 나가는 분야입니다. 그러다 보면 좋은 기회를 만나게 되고 소소한 수익으로 연결되구요.

투자는 거금을 투자해 한 번의 획득으로 일확천금을 내는 게 아닙니다. 자산을 투자해 예치하고 해당 자금을 다시 회수하면서 반복, 연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결국, 자산관리는 일회성이라기 보다 평생에 걸쳐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시작은 은행 적금 금리를 기준으로

자산관리 일을 처음 시작했을 즈음 아직까지 기억에 남는 지인의 명언(?)이 하나 있습니다. "어떤 투자를 하더라도 최소한 은행 정기 적금 이상의 금리는 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라".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으로 돈을 묶어 두는 것은 자산관리의 기본 of 기본입니다. 자산관리 수단 중 안정성이 높고 수익성은 낮은 대표적인 안정지향형 방법인데요. 투자를 할 때 적금 금리보다 수익이 낮다면 단연 투자를 포기해야 합니다. 그럴 바엔 은행에 적금을 넣고 원금이라도 보장받는 편이 났겠죠. 반대로 은행 적금 금리 정도의 수익성을 가진 부동산에 투자할 분들은 많지 않겠지만, 중개인이나 영업, 모집인들의 감언이설 탓에 옳지 않은 판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썩 괜찮은 수익율의 기준 <6%>

재테크, 투자에 있어 수익률이 6%라면 현 분위기를 감안했을 때 매우 높은 수익률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근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채권형 펀드가 통상적으로 3~5%의 수익을 내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자산관리에 이제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초심자 입장에서는 수치만 보고 '6%면 너무 낮은거 아니야?' 라고 오해를 할 수 있지만, 사실 6%의 수익이면 무시할 수 없는 수익률입니다.


몰빵(?)은 언제나 빵이 되어 돌아온다

포트폴리오라고 하면 보통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 사용하는 단어 쯤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일반 자산관리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는데요. 정기예금과 신탁, 주식형 신탁 등 다양해진 상품을 비교정리해 잘 구성, 분산하고 유동성까지... 여러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 전략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단, 분산투자가 중요하다고 해서 너무 잘게 쪼개어 여기저기 뿌려 놓으면 오히려 관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개인이 스스로 구성하기 힘든 부분이니 주변 자산관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볼 것을 권장합니다.


재테크.. 자산관리..?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블로그를 통해서 많은 분들을 만나고 관계를 맺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재테크와 관련된 깊이있는 내용을 함께 나누고 소소한 성과를 내고 있어 더욱 뿌듯 한데요. 재테크에 관심은 있는데 막상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도통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언제든 궁금한 부분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를 소망해봅니다.

 아래 아이콘을 클릭하여 상담 신청 해주십시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만약 프로축구 구단주라면

뉴욕 증시, 단기 차익에 골몰하는 이유

요즘, 가장 안전하게 투자 수익 내는 법(S&P500 실전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