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크리스마스

 

26일, 추수감사절이 있었던 지난주, 미국의 신규 코로나 확진자는 하루 평균 16만명이었습니다. 추수감사절 연휴를 기해 항공편을 예약한 사람들은 200만명이었고, 그외 교통 수단을 이용해 이동하는 사람들은 훨씬 많았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추수감사절을 지난 이번주는 지난 일 평균 수치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에 감염되었습니다. 11월 30일자 신규 확진자는 17만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증가세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추수감사절 이후 잠재된 코로나에 감염된 사람들이 검사를 통해 확진자 리스트에 올라가게 될것이며, 이 같은 추세가 크리스마스 까지 이어지게 되면서 특단의 조치가 없는 이상,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에 감염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파우치, 미국립전염병알레르기연구소 소장의 말대로라면, 첫번째 Surge (급증) 은 추수감사절이 기점일 것이고, 두번째 Surge 는 크리스마스가 될것입니다. 엎친데 덮친격이 될 것이라는 의미겠지요. 이에, LA 는 12월 20일까지 집 밖 외출을 통제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는 야간 통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관련 반가운 소식들 때문에 그나마 위안이 되기는 하는데요, 모더나사의 백신은 일반적인 통계에서 94%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중증환자에게서는 100%의 예방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 및 유럽에서 긴급사용신청 절차에 들어갔다는 소식입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관련 호재는 그때 그때 증시에 반영되고 있는 것일까요?




호재이기는 합니다만, 그다지 폭발력은 없는 듯 합니다. 이유는, 그간의 백신 관련 호재는 이미 주가에 반영된 상태라 그런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제 리포트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이제 새로운 리스크가 등장한 탓도 있습니다. 백신이 실 상용화 되었을때 과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그 누구도 대답할 수 없는 상황이니까요. 연준 파월 의장도 그러한 불확실성을 언급했었죠.





덧붙여,

지금까지 쏟아부었던 정부의 재정지원 및 연준의 통화유동성 공급( 약 2조달러)이 모두 부채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내년, 내후년...부채에 눌린 시장이 과연 정상적인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 Financial Times, 2020.11.30


위 기사는,

코로나 이후 각국의 경기부양으로 동원된 대규모 부채들이 시장의 기초가 되면서 일종의 사상누각이 될 가능성에 대해 지적하는 내용입니다. 저금리, 중앙은행의 통화완화 정책의 지속, 주식 시장의 호조가 어렵지 않게 예상됩니다만, 이것들 모두가 그동안 뿌려놓은 부채라는 씨앗의 산물들인것이죠. 곧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당장 조치 가능한 신용스프레드를 줄이는 것 부터 할텐데, 그렇게 되면, 저소득층부터가 현금 흐름의 압박을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이어서 기업들의 신용도 제한 될 것이며, 결국 코로나로 인한 유동성 확대가 회수되는 시점 부터는 코로나의 후유증으로서 글로벌 침체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죠.

어려운 논리도 아닙니다. 저금리에 빚내서 투자도 하고 집도 샀는데, 너도 나도 빚 잔치를 하니, 은행이 서서리 빚거둬들이게 될 것이고 새로운 대출도 쉽지 않게 되는 것이죠. 백신이 현실화 되려는 이 시점에 증시의 성장은 어쩌면, 현 시점 풍부한 자금의 혜택을 얻으려는 막차를 탄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주가에 반영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당장의 빚은 달콤합니다.

하지만, 모든 빚은 만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준비하지 못하고 대응하지 못하면, 곧 침체의 트리거로 변해버립니다.




트럼프 정부의 재무장관 므누친은 그 만기를 연장할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올해 크리스마스는 어쩐지 차분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거리에 사람들도, 캐롤도 예전 같이 북적거릴 수도, 흥을 낼 수도 없는 상황...




이분도 마찬가지겠지요...

아래 아이콘을 클릭하여 상담 신청 해주십시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만약 프로축구 구단주라면

뉴욕 증시, 단기 차익에 골몰하는 이유

요즘, 가장 안전하게 투자 수익 내는 법(S&P500 실전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