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이 어려운 이유

   

제목에서 ‘어렵다’ 는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예측과 분석에 변수가 많아 ‘추세를 읽기 힘들다’ 라는 의미입니다. 미국 경제를 풀이하는 논리와 근거에 비해 한국은 더 많은 논리와 근거를 들여다 봐야 하며, 때로는 더 많은 ‘비경제적 요소 - 정치적 요인’들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어떤 경우에는 악재에 대응하는 시장의 움직임이 거의 정해진 패턴을 따르고 있어 예측한 결과 값을 그대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럴 때 ‘어렵다’ 의 의미는 시장이 자력으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낼 수 없는 근본적인 한계를 갖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어렵다’ 는 것은 사실 고백에 가깝습니다. 한국 시장에 대한 분석 능력과 역량이 부족한 탓이 가장 크겠지요.

‘채찍효과 (Bullwhip Effect)’ 라는 말이 있습니다. 원래는 마케팅 용어로서 수요와 공급 정보의 오류와 비대칭을 설명하는 것이지만, 미국과 한국 경제를 빗대어 설명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미국이 채찍을 잡은 손목이고, 채찍의 끝이 한국이라고 한다면, 손목을 조금만 흔들어도 채찍의 끝은 더 크게 움직입니다. 미국이 헛기침을 하면, 한국은 독감에 걸리는 것이죠. 변동성이 유독 큰 시장이라는 것이죠. 이 말은 한국 경제가 미국 경제에 많은 부분 연관되어 있기도 하거니와, 미국 경제에 직접적이고 강한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미국을 알면, 한국을 예측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볼까요.

최근 코스피가 3,000선을 넘기면서 코로나 이후 한국이 신흥국의 성장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 처럼 보였지만, 사례가 될만큼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지 못하고 미국발 GAME STOP 이슈에 공식과도 같은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금새 3,000선 뒤로 밀려났습니다. 한국 시장은 직격탄을 맞은 것이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미국의 헷지펀드들 중 일부는 이번 GAME STOP 사태로 엄청난 손실을 입었습니다. 손실을 메꿔야 하겠죠. 가장 빠른 방법은 있던 자산을 팔고 현금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림살이 어려울 때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파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 대상이 한국이었던 것이죠.



한국 시장에서 외국인의 포지션은 매우 크고 무겁습니다. 기관과 개인 보다도 외국인의 매도세가 앞서면 증시는 곧바로 하락을 연출합니다. 증시의 펀더멘탈이 유리 바닥과 같이 깨져 나가는 것이죠. 이번 미국발 이슈로 막대한 손실을 입은 헷지펀드들이 한국 증시에 투자된 자산을 회수하면서 코스피가 그 즉시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난 잘못이 없는데 괜시리 뺨 맞은 기분입니다.

이때 환율도 함께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한동안 1,080원 대 위 아래를 오가며 유지되던 달러 환율이 이번 일을 기점으로 다시 1,100원대에 올라섰습니다. 오늘 아침 환율은 1,117원입니다. 외자본이 한국 자산을 팔고 받은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회수하니 달러 환율이 그 즉시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 시장의 규모가 작아서 그렇기도 합니다. 개미에게 비오는 날은 하늘에서 물폭탄이 떨어지는 날입니다. 같은 이슈라 해도 미국에게는 작은 빗방울 이겠지만, 한국에게는 물폭탄과 같은 것이죠. 아래 전세계 시총을 비교한 그림을 보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이웃나라 홍콩에 비해서도 1/6 수준이니 한국 경제 규모가 얼마나 작은지 실감하게 되는 대목입니다.

또한, 변동성이 많은 시장이기도 합니다. 변동성이란 다른 말로 ‘기회’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무조건 나쁜 의미는 아니죠. 변동성이 없는 시장 혹은 적은 시장은 기회 뿐만 아니라 수익의 크기도 적기 때문입니다. 한반도는 전세계 유일의 분단 국가이며, 전쟁을 쉬고 있을 뿐 언제든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그만큼 리스크가 큰 시장이기도 한 것이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회가 많고, 큰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는 시장이지만, 반대로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해소하기 어려운 리스크가 상존하고, 시장 규모가 작다보니, 변동성이 많은 시장.

그래서 예측하기 어렵지만, 그 한계는 예측이 가능한 시장

꾸준한 성장을 기대하며 장기 투자하기에는 많은 고민이 필요한 시장.

그것이 한국입니다.


아래 아이콘을 클릭하여 상담 신청 해주십시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만약 프로축구 구단주라면

뉴욕 증시, 단기 차익에 골몰하는 이유

요즘, 가장 안전하게 투자 수익 내는 법(S&P500 실전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