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지금이 투자하기 가장 좋을 때

  




기관 및 IB 들은 잇달아 올해 미국 시장 전망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경우 종전 6.9%에서 1.1% 상향 조정하여 8%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1970년대 중반 이후 40~50년 만에 최고치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가파르게 성장할 것이라 판단한 주요 근거는 바로 ‘백신’ 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5월 1일 부터 모든 접종 대상을 모든 일반인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고, 코로나로 움츠렸던 소비가 급증하여 경제 성장을 이끌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또한 1조 9천억불에 달하는 대규모 경기 부양안이 이 같은 경기 반등에 힘을 더할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CNBC 의 경제 칼럼니스트 JimCramer는 지금이 가장 투자하기 좋을 때라고 했는데요, 위 골드만삭스의 분석과 같은 취지의 발언이었습니다.

골드만 삭스, Jim Cramer 등 올해 미국 경제의 반전 가능성을 높게 보는 분석들의 공통분모는 역시 ‘백신’ 입니다. 백신은 각국에 공급/접종되고는 있지만, 그 접종의 진척 정도도 매우 중요한 변수일텐데요, 미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확진자와 사망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접종률은 세계1위는 아닙니다. 아래 통계를 보면 전세계에서 5위 정도를 랭크하고 있는데요, 인구 100명당 접종 횟수로 순위를 매겨본 통계입니다.



 

이스라엘이 1위이고, 미국은 칠레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1위 이스라엘의 현재 접종 스코어가 100을 넘는 것은 백신의 종류에 따라 2회 접종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미 2회 접종을 마친 케이스가 반영된 것입니다. 미국의 접종률이 5위임에도 미국의 경제 회복 및 성장을 그 어느 국가들보다도 앞설 것으로 판단하는 이유는 유럽 및 기타 신흥국 보다 훨씬 큰 규모의 미국의 재정 부양 및 양적완화 정책들이 강하게 반등을 뒷받침 할 것으로 기대 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한국의 접종률을 잠시 살펴보고 가자면...




1.15 로서, 네팔과 볼리비아 아래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2.67 과 비교하자면, 절반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백신을 자체 확보한 것이 아니라, 빈국을 대상으로 백신을 무상 공급해주는 국제 기구인 코백스 (Covax Facility) 통해 지정받은 물량을 받은 것인데요, 아래 공급 받는 국가들, 한국을 포함하여 총 18개국의 리스트를 보면,






조금은 다른 이야기 입니다만, 한국은 대상 빈국이라 보기에는 GDP 가 너무 높아 보입니다. 여하튼, 지원을 받든, 자체 구매를 통해서든 백신을 확보한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 대목에서 최초 공급 받은 백신은 아스트라 제네카이며, 이 백신이 최근 접종 이후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점을 짚어 봐야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이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다른 국가들에서도 부작용 및 사망사고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데,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접중을 중단하는 상황까지 확인되고 있습니다.






애초, 일반적인 백신 개발의 프로세스(통상 4년 소요)를 건너뛰고 단축하여 긴급 사용 허가라는 과정을 거쳐 시중에 공급/접종되고 있는 백신에 대해 수차례 제기 되었던 위험성이 현실로 나타나는 것 아닌지 염려스럽습니다. 그렇다면 백신의 접종률 보다는 어떤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미국은 이미 다양한 백신을 확보해둔 상태이고, 더군다나 모더나 사는 미 정부가 투자한 자국 기업으로서 미국에 우선적인 공급을 할 것이니, 현재 문제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쓰지 않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미국의 안정적인 백신 공급과 빠른 접종 확대로 집단 면역 체계를 다른 국가들에 비해 이른 시간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되므로, 나아가 미국 경제의 회복 역시 좀더 높은 가능성으로 분석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WHO 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 발생 증가와 관련하여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는 증거는 없다면서, 백신 사용을 중단 한 국가들에 대해 다시 백신을 접종하도록 촉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서 서두에서 언급했던 골드만삭스의 수정된 리포트와 짐크레이머의 발언을 모아보자면, 미국 경제의 강한 회복을 예상할 수 있는 것은 다양한 백신의 공급 경로를 확보해 둔 것도 매우 중요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아래 아이콘을 클릭하여 상담 신청 해주십시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만약 프로축구 구단주라면

뉴욕 증시, 단기 차익에 골몰하는 이유

요즘, 가장 안전하게 투자 수익 내는 법(S&P500 실전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