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은 통장을 스칠 뿐
월급은 통장을 스칠 뿐
어서 와요 곧 떠나겠지만 잠시나마 즐거웠어요
잘 가세요 하지만 다음엔 좀 오래오래 머물다 가요
난 매일 손꼽아 기다려 한 달에 한번 그댈 보는 날
가난한 내 마음을 가득히 채워 줘 눈 깜짝하면 사라지지만
-스텔라장(Stella Jang)-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노래가 무척 경쾌하여, 귀 기울여 들었는데, 처음엔 사랑노래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제목이 “월급은 통장을 스칠 뿐”이라는 DJ의 멘트를 듣고, 일부러 가사를 찾아봤습니다. 한 달에 한번 만나는 그대, 바로 ‘월급’입니다.
2절의 가사는 더욱 적나라합니다.
반가워요 오랜만이지만 볼 때마다 아름답네요
가지 마요 난 그대 없으면 말 그대로 거지란 말예요
모든 월급쟁이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내용입니다. 아래 만화도 유명하지요. 월급님이 로그인 해서, 그날 다 퍼주고 바로 로그아웃 하는 두 컷 만화입니다.
들어올 월급이 있어야 그나마도 ‘퍼가요’ 할 돈이라도 있습니다. 코로나 시국이 생각보다 훨씬 장기화되고 있어서, 실제로 일자리를 잃는 경우도 많은 시국입니다. 아니면, 월급이 깎이거나, 사업소득이 줄어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통장에 스칠 월급조차 없는 상황은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하지만, 천년만년 회사를 다닐 수 없기에, 언제라도 그런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퇴사할 수도 있고, 요즘처럼 시대적 상황 때문에 회사를 그만 둬야 할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예측이 가능한 것은 회사에 ‘정년’ 이라는 것이 있어 60세를 전후 하여 ‘은퇴’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60세까지 현업에 종사한다는 것은 오히려 축복에 가깝습니다. 50대를 맞이하기도 전에 그런 걱정을 해야하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그렇다면, 통장에 스칠 월급이 없다는 이야기가 되고, 우리가 상상하기 싫은 그런 현실에 직면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장을 스칠 월급이 있는 동안 은퇴 후 내가 퍼갈 돈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내용을 다시 말해보려 합니다.
.
여러 카드사에서 통장의 돈을 퍼갑니다. 약속이라도 한듯 한날 한시에 우르르 퍼갑니다. 매월 A카드사에서 퍼가는 돈이 차곡차곡 쌓이고 알아서 불어나서 은퇴 후에 그 돈을 돌려주면 참 좋겠습니다.
씀씀이를 줄이는 것은 참 어려워서, 인위적으로 돈을 적게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매월 A카드사에서 정해진 금액만큼 자동으로 저축을 해준다면, 어쩔 수 없이 그만큼 소비가 줄어들게 되겠죠. 월급날 원래처럼 카드사나 보험, 국민연금 등 정해진 곳에서 열심히 내 돈을 퍼가도 A카드사는 자동 저축을 해주고 있으니 퍼 간 돈이 그냥 없어지는 돈이 아니겠지요. 간단한 생각이지만, 왠지 신박한 방법 같이 느껴집니다.
월급이 이미 스쳐 지나간 월초가 되어 월급 관리에 관한 이야기를 드립니다.
체계적인 재무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만, 우선은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보면 좋겠습니다.
신용카드를 활용한 저축하기는 이미 소비 패턴이 흐트러진 분들이라면, 당장이라도 해 볼만 합니다. 매월 카드로 결제되는 강제 저축을 통해, 나이 들어 은퇴를 해도 계속 월급이 들어올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오늘의 주제입니다. 60세가 되고 70세가 되어도 꾸준히 사용이 가능한 통장을 스쳐 지나갈 월급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북유럽의 선진국처럼 정부에서 연금이 많이 나오면 좋겠지만, 우리나라의 사회 구조상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꼬박꼬박 월급 같은 수입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드는 최선의 방법이 건물을 사서 월세 받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도 나도 인생 최종 꿈은 건물주가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 준비해 보겠습니다. 월급날 내 돈을 다 퍼가도 나의 자산이 지속적으로 쌓여가는 시스템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우선 항공 마일리지나 페이백이 많이 쌓이는 신용 카드를 준비합니다.
2. 매월 카드 결제를 통해 꾸준히 저축할 수 있는 플랜을 준비합니다.
3. 매월 정해진 날에 카드로 저축을 하고, 월급날에 결제가 되도록 합니다.
4. 카드값의 일부가 사실은 소비가 아닌 저축을 위해 쓰여진 돈이기 때문에, 매월 빠져나가는 카드값이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면, 실제로는 그만큼 소비가 줄어든 것입니다.
5. 저축을 하며 사용한 카드값에 대해서 항공 마일리지가 쌓인다면, 향후에 마일리지를 이용하여 여행을 가는 계획을 세울 수가 있습니다.
6. 즉, 여행을 위한 저축을 따로 하실 필요 없이, 저축을 하며 쌓인 마일리지를 활용하여 여행 준비를 하면 되겠습니다.
7. 카드로 저축한 플랜은 매년 일정 수익을 내며, 증식이 됩니다.
여러가지 방법의 저축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평소에 소비활동으로만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활용한 저축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매월 20~30만원의 적은 금액으로도 이러한 플랜을 준비할 수 있으니, 꼭 한번씩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분은 바로 톡으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