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내 가슴이 말하는 것에 더 자주 귀 기울였으리라
더 즐겁게 살고, 덜 고민했으리라
금방 학교를 졸업하고 머지않아 직업을 가져야 한다는 걸 깨달았으리라
아니, 그런 것들은 잊어 버렸으리라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말하는 것에는
신경 쓰지 않았으리라
그 대신 내가 가진 생명력과 단단한 피부를 더 가치있게 여겼으리라
더 많이 놀고, 덜 초조해했으리라
진정한 아름다움은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는데 있음을 기억했으리라
부모가 날 얼마나 사랑하는가를 알고
또한 그들이 내게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믿었으리라
-중략-
<지금 내가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류시화 엮음>
1998년 류시화 시인의 잠언 시집 <지금 내가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에 수록된 시의 일부입니다.
지금의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그때”로 돌아간다면 많은 것들이 바뀌어 있을 겁니다. 하고자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잘못된 판단을 하여 엉뚱한 결과를 맞이 했을 때, 누구나 한번쯤은 시간을 거슬러 어떤 특정 시기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는 아쉬움과 후회가 가득한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딱 그거 하나만 바뀌었다면, 인생 전체가 달라지고 지금보다 좀 더 멋진 삶을 살아갈 수 있었을 거라며 후회하고 위안을 합니다. 때로는 과거의 나에게, 사랑에 아파하지 않아도 되고, 그렇게 열심히 살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 해 주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지나고 나면 별거 아닌 일들이었고, 과거의 그 경험을 통해 더 큰 일을 할 수 있는 내공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참 많은 것들이 바뀌어 있었을 겁니다.
현실적으로 과거로 돌아갈 수는 없으니, 지금 기준에서 무언가를 선택할 때, 미래의 내가 이불킥을 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으면 될 것 같습니다. 과거의 경험은 앞으로의 선택에 크나큰 영향을 미칩니다. 과거의 좋았던 경험은 진실의 여부와 상관없이 나에게 우호적인 감정을 갖게 합니다. 과거의 이성과의 안 좋은 기억은 다른 사람을 만날때, 반드시 피해야 할 조건이 되어 이성친구를 사귈 때 매우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이런 기준은 개인의 자산관리에도 적용이 됩니다.
과거 주식으로 집안의 재산을 탕진한 아버지의 사례를 교훈 삼아, 절대 주식을 하면 안된다고 배우며 자란 분들이 참 많습니다. 과거 부동산을 통해 큰 자산을 형성하신 분들은 부동산이 투자의 우선순위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분명 돈을 모으고 투자를 하는 데에도 과거의 경험과 각자의 철학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금 알고 있는 정보를 가지고 10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신지요?
우선 로또를 살 것입니다. 매주 큰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되겠네요.
비트코인에 꽤 큰 돈을 넣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파트도 여러 채 사겠지요?
개발이 될 지역에 땅과 주택을 미리 살 수도 있습니다.
개별 주식이나 미국의 S&P 지수도 과거 10년간 수익이 참 괜찮습니다.
중국이나 베트남에 투자를 한 분들도 많을 겁니다.
마찬가지로 10년 후 미래에서 2021년 현재로 왔다면, 지금은 어떤 곳에 투자를 하실 예정이신지요? 미래의 정보를 정확히 알고 현 시대를 살아간다면, 투자라는 것이 말 그대로 누워서 떡먹기 보다 쉬울겁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현대인이라면, 정확한 미래의 정보를 알 길이 없으니, 과거의 데이터와 통계청의 자료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하며 투자 활동을 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사회생활을 하면서, 매월 지속적으로 납입하는 저축이 이자가 많이 붙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인구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는 통계청의 자료를 보며, 우리나라의 산업의 형태가 바뀔 것이고, 국민연금의 수급이 원활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국내주식의 장기 투자 성과가 매력적이지 않아서 해외주식으로 눈을 돌리는 사람이 많이 생긴 것도 알고 있습니다. 1997년 IMF, 2008년 금융위기, 2021년 코로나를 겪으면서 10~12년 주기로 환율이 크게 오른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미래에서 가져온 정확한 정보가 있다면, 100%의 확률로 투자가 성공하겠지만, 우리가 이미 경험하고 알고 있는 정보만으로도 투자 활동을 하는데 있어 부족함이 없습니다. 실제로 LOW RISK, HIGH RETURN의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투자 상품이 존재합니다.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그 경험을 더 살리며 미래를 준비할 것인지, 아니면 일부 또는 전부 수정을 해서 새로운 미래를 맞이할 것인지는 금융 소비자의 몫입니다. 지금 알고 있는 것을 그때 적용할 수는 없지만, 지금 시대에 맞는 적합한 저축과 투자 방법으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10년, 20년 후의 미래에는 “그때 알았더라면”하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준비하면 됩니다. 현 시점에서는 과거의 저축과 투자 성과를 스스로 파악하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그 동안 잘 해 왔다면, 매년 모자란 부분만 수정하며 지금의 방식을 토대로 운영을 하면 됩니다. 그 동안의 결과가 좋지 않다면, 객관적인 점검 단계가 필요합니다. 과거에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구축한 투자 철학을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적용할 유연성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과거 10년동안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 앞으로 10년도 똑같이 행동한다면, (미래에서 온 사람이 아니더라도) 분명 실패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시스템을 통해 준비한다면, 성공의 확률은 보다 높아질 겁니다. 미래에 어떤 일들이 일어날 지 미리 알고 준비하면, 나중에 후회하며 과거를 회상하는 일은 없을 겁니다. 우리가 잘 인식을 못해서 그렇지, 각자의 미래의 어떤 시점에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는 이미 정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오랜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련된 LOW RISK, HIGH RETURN 시스템을 기반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미래지향적인 현대인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